[ 코테 ] 알고리즘, 자료구조에 자신감 100스푼 얹어 준 코드트리

2024. 2. 26. 19:05개발자 취업준비 Tip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고,, 기존의 나는 알고리즘, 자료구조에 체계적으로 공부한 적이 없다. 지나가다 이진탐색, 그래프니 뭐니 영상으로만 슬쩍 슬쩍 봤다. 기업 코테도 신청은 자유라고 n 번 응시는 했지만, 단 1솔도 제대로 해본 적없이 제출하거나 포기했었다. 

막막 했지만,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문제 플랫폼에서 풀어보다가 몇 개월을 쉰 것 같다. 

나의 포부를 남긴 글..ㅎㅎ

나의 알고리즘 수준

찔끔 찔끔 기초부터 하는 스타일이다. 실전부터 부딪히는 것도 2023년 겨울부터 최근에 시도하게 된 것 같다. 알고리즘 자료구조 관련책을 읽어본 적도 없다. 그래도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서, DP, BFS, DFS, Brute Force 같은 걸 듣기는 했었다.  b 플랫폼 에서는 초기에 브론즈부터 하나하나 풀고 실버 한 두개 풀다가 p 플랫폼으로 넘어가 기초, 입문, 레벨 1, 2 까지 풀곤 했다.

 

기존의 알고리즘 코테 플랫폼들은 수준 있는 문제들을 제공하지만, 어떻게 접근법을 가지고 문제를 풀고 사고해야 하는지는 던져주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도움이 안된다는 것은 아니다. 나름대로 문제 수준별로 각각의 플랫폼들이 잘 나뉘어져 있다. 

 

내가 글또에 들어와서 또 다른 체험을 할 수 있게 된 곳이 바로 코드트리다! 사실 코드트리에서 현업으로 일하시는 재휘님이 제의해주시기 전까지는 잘 알지 못했는데, 꽤 몇년전부터 많은 유저들이 문제를 풀고 애용하고 있었다.

 

코드트리 x 글또 에서 제공해준 서비스 사용 후 남기는 후기입니다.

 

트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효율적 학습법

기존의 코테 문제는 추상적이거나 은유적인 문제 제목이었다.

1. 커리큘럼도 대상자가 아는 프로그래밍 지식 수준, 알고리즘, 자료구조 지식 수준에 대해 상세한 지표와 사전지식을 던져주고 있다. 

 

내가 경험해보지 못했던 유형들을 분류해서 경험해볼 수 있다.

- 시간 복잡도

- 배열

- 이진탐색

- 스택, 큐, 덱

- 트리 

- 피보나치

- 중앙값 계산 .. 등 책을 봐야 알 것 같은 것들을 친절하게 기본개념을 그림과 영상, 설명으로 잡아주고 문제를 풀 수 있게 해준다. 

 

 

체험을 하고 있지만, 내가 공략하는 부분이 Novice High, Intermediate Low 부분이다. 채용 연계 코딩테스트를 보면 수준이 높기도 하고 주로 다루는 문제들의 기초가 되는 부분들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2. 개인별 눈높이로 부담없게 xp 포인트로 성취해나갈 수 있다.

 

3. 깃헙으로 내가 푼 문제들을 바로 커밋해주고 레포지토리 자동생성에 디렉토리 폴더도 날짜일자별로 관리해줘서 편리하다. 

(객관식문제 같은 것은 깃헙에 커밋이 안되게 해주는 추가 설정도 유저에게 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코드만 커밋하고 싶은 경우도 있으니까,,그래도 내가 일자별 어떤 공부를 했는지 회고를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4. 글또 챌린지로 어떤 사람들이 현재 문제를 풀고 xp 를 많이 채웠는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보니, 한정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일지도 있으나, 생각난 아이디어가 코드트리 사이트 내에 스터디그룹 기능이 있으면 재밌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단계의 알고리즘 단계(목표)를 하는 사람들끼리 특정 인원 명 수를 선택하고, 같은 단계를 푸는 사람들끼리 진행 중인 문제나 수행 시간 등을 공유하고 미니 채팅방도 만들어서 문제 해설에 대해 서로 질의응답을 주고 받아도 괜찮겠다 싶었다. 

 

 

개선되면 좋을 것 같은 점 ( + 추가 2024.02.29)

문제 중에는 코드 외에 객관식 문제중 빈칸에 들어갈 것을 고르세요. 같은 유형이 있는데, 모든 개수를 다 선택해야지 특정 인덱스 번째 정답을 수정할 수 있다. 이게 조금 불편했던 것 같다.

예) 옳은 것을 고르세요.  ㅁ ㅁ ㅁ ㅁ ㅁ /  3번을 다시 고르고 싶으면 5번까지 채우고 다시 1번째부터 문제를 골라야 한다.

( To. CodeTree, 특정 빈칸을 클릭하고 그 부분만 수정해서 선택할 수 있게끔 바꿔주시면 더 편리할 것 같아요.☺️)

캡처화면: 코드트리 문제예시 화면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사실 코드트리 x 글또 로 코드트리 챌린지를 신청하였지만, 체험기간이 끝나고 나서도 이용해보고 싶은 서비스다. 

제휴 대학교일 경우 무료로 일부 서비스도 이용 가능한 것 같고, 학생 인증을 하면 할인도 된다. 유료지만, 제공하는 서비스도 괜찮고 제시하는 알고리즘 자료구조 학습법과 문제도 많다. 그래서 후기들을 보면 꽤나 이용하고 나서 기업 코테도 n 솔 했다던가, 코테 합격했다는 분들의 얘기도 보이긴 했다. 

 

어렵게 느꼈던 고득점 문제도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던져주면 아 이 알고리즘 유형은 이런 거구나 하고 체득이 되어서 좋았다.

바로 실전문제를 풀면 하나부터 열까지 내가 검색하고 고민하고 끙끙 앓는 느낌이었는데, 코드트리를 통해 실마리들을 얻어가는 느낌이었다.  또한 해설도 제공하고 있고 문제가 잘 안 풀릴 때 토론이라는 기능에 질문을 남길 수 있고, 답변도 잘 남겨 주시는 것 같았다. 

 

코딩테스트는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얘기한다. 주로 나오는 유형들을 학습하고, 여러 문제들을 풀다보면 위의 나의 포부처럼 n문제 풀어 제출할 날이 올 거라고 믿는다. 코드트리가 그 디딤돌이 되어줄 것 같다. 덕분에 멈췄던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한 발 한 발 다시 내딛어 조금씩 꾸준히 풀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