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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2 (5)
playground_avec coding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고,, 기존의 나는 알고리즘, 자료구조에 체계적으로 공부한 적이 없다. 지나가다 이진탐색, 그래프니 뭐니 영상으로만 슬쩍 슬쩍 봤다. 기업 코테도 신청은 자유라고 n 번 응시는 했지만, 단 1솔도 제대로 해본 적없이 제출하거나 포기했었다. 막막 했지만,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문제 플랫폼에서 풀어보다가 몇 개월을 쉰 것 같다. 나의 알고리즘 수준 찔끔 찔끔 기초부터 하는 스타일이다. 실전부터 부딪히는 것도 2023년 겨울부터 최근에 시도하게 된 것 같다. 알고리즘 자료구조 관련책을 읽어본 적도 없다. 그래도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서, DP, BFS, DFS, Brute Force 같은 걸 듣기는 했었다. b 플랫폼 에서는 초기에 브론즈부터 하나하나 풀고 실버 한 두개 풀다가 p 플랫..
Build better apps, faster. ( 최상의 앱을 빠르게 구축해보세요!) (⚠️ 유의: 이 글은 Realm 뒷광고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선 말투를 좀 달리해서 대화체로 해볼까 해요. 주로 혼자 독백체로 학습, 회고, 경험한 글을 썼는데요. 누군가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어투를 바꿔봤습니다. 저는 Realm 을 3년 전 부터 들어왔어요. 더불어 CoreData 도요..그런데 적용해볼 생각을 안했던 것 같아요. SwiftData 가 나온 마당에 웬 CoreData에 Realm 이냐고요..? Realm 을 선택한 이유 이번 글은 제 개인 프로젝트에서 적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로 제가 Realm 을 선택하게 되었기에, 학습해보고 어떻게 코드를 적용하는지에..

나만의 글쓰기 프로세스 이 글을 적게된 동기와 계기를 초반에 적어봅니다. 시도한 글쓰기 방식 제목을 이목을 끌 만하거나 비유적인 표현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글또 글 제출 2회차: [ iOS / UIKit ] UISceneDelegate(에 대해 설명하세요) 글또 글 제출 5회차: 동시성(Concurrency)을 대하는 Swift 의 자세 - DispatchQueue 글씨 문단을 좀 여러 문단으로 나누어 읽기 부담스럽지 않게 시도해보았어요. 강조할 부분을 색을 주기도 했는데, 일관성 유지를 위해 기울이기(Italic), 볼드, 색을 자제했어요. 참고 문서에 대해 웬만하면 다 링크를 걸려고 했습니다. 2회차 때 글 https://playground-coding.tistory.com/89 [ iOS / UI..

요즘 Rx 에 대해 조금씩 곰튀김님 유튜브 강의를 통해 살펴보고, 동시성 글을 읽게 되면서, RxSwift 와 Combine 은 왜 쓰는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저 두 라이브러리 또한 비동기로 수행할 작업들을 기다리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동시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코드의 가독성도 좋아져서일 것 같다. 동시성의 사용과 경계에 대해서는 클린코드에서 알아봤다. (클린코드 동시성 글이 궁금하시다면 링크 클릭 하세요) 애플 또한 동시성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성능적인 측면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쟁 상태와 시스템 부하 외 콜백 함수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들여쓰기로 인해 보이는 예쁘지 않은 코드에 대해서도 대응을 했다. (그 방법은 async, await 와 연관이 있다😅, 여기서 언급하게 될 ..

2024년 1월 28일, 책 클린코드를 함께 읽는 스터디가 종료되었다. 자바로 쓰여졌지만, 자바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해안되는 부분은 링크 참조나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챕터는 15. JUnit 까지 마쳤지만, 여전히 읽을 챕터와 부록은 남아 있다. 틈틈이 시간 내서 읽어보도록 해야지.. 각설하고, 클린코드 동시성 타이틀을 발견하고, 나는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 싶었다. 예전에 Swift 를 처음 배울 때 이미지를 Api 에서 요청해 가지고 오고, reloadData로 띄워 프로젝트에서 적용하는 부분에서 DispatchQueue.main.async 를 배웠던 적이 있었는데, 이게 무슨 말인가? 그냥 쓰는 거구나 하고 썼다.. 내적으로는 '디스패치 큐! 이게 대체 뭐길래 쓰는건가?? 알고..